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wift for Beginners

[Swift] 005_The power of declaration (변수 선언) for beginners

The Power of Declaration 

학교 다닐 때 숫자나 문자를 대신하는 플레이스 홀더가 변수라는 것을 배웠을 겁니다. "x = 12" 혹은 "y=55"라고 말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선언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변수를 숫자와 같다고 선언을 해주는 행위인 것입니다.

Swift도 변수를 선언하는 것이니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터미널에서 Swift를 실행하겠습니다.

Swift의 var(variation: 변수) 키워드를 사용해 변수를 선언해 주었습니다. 첫 번째 행은 Swift로 하여금 변수 x는 12와 같다고 선언한 것이며 Swift는 x = 12라고 선언해 명령을 충실히 따른 것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Swift는 "x는 Int(Integer: 정수형)이며 값은 12와 같다."라고 선언합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변수를 선언해 보겠습니다.

아래 예제에서 55.0을 변수 y에 넣어주었습니다. 그런데 y는 Double 즉, 소수점이 있는 숫자를 말하며 정수가 아닌 부동 소수점이 있는 실수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LOAT or DOUBLE?

다른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짜 본 경험이 있다면 부동 소수점이라는 용어가 익숙할 것입니다. 부동 소수점

float와 double 두 가지 크기를 제공합니다. float 값은 일반적으로 32비트이고 double은 64비트입니다. 

서 말하는 비트는 메모리 할당 공간을 의미합니다. Swift는 float 타입 뿐만 아니라 double 타입도 제공

합니다. 그러나, 최근 컴퓨터 구조가 64비트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Swift는 부동 소수점의 double 

타입을 디폴트(Default)로 사용하고 예제에서도 그렇게 계속 사용할 것입니다.

이미 선언된 변수 x 에 또 다른 값을 할당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 그림에서는 x 에 숫자 12가 할당되어 있는데, 28이라는 또 다른 숫자를 넣어주었습니다.

예상한 바와 같이 x는 마지막에 할당된 값인 28을 출력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double 인 y값을 int 인 x 에 할당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넣어보니 에러가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로 다른 변수형으로 지정된 변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때는 이미 지정한 변수형을 다른 변수형으로 전환을 해주면 됩니다. 변수 앞에 변수형을 지정하면 되는데, Swift는 정수형인 integer의 int 를 첫글자 대문자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대문자를 사용하지 않아 에러가 발생한 경우와 대문자를 사용하였을 때, 에러 없이 변수형 전환이 이루어진 그림입니다.

이렇게 변수형 전환을 하였으니, 값이 제대로 할당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 봐야겠죠? double형인 y 를 정수형태로 전환하여 x값에 넣어 주었으므로 x는 현재 정수형인 y의 값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