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wift for Beginners

[Swift] 004_Diving into Swift (Swift 실행하기) for beginners



이제 Swift REPL을 실행하면 명령어 입력을 기다리는 Terminal에 REPL 화면이 보일것입니다.

REPL을 실핼할 때마다 프롬프트는 숫자 1과 부등호  > 를 표시합니다.

Return을 눌러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 행을 입력하면 프롬프트는 다음 행으로 넘어갑니다. 


Help and Quit

Swift는 REPL 명령어 관련 도움말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프롬프트에 :help 명령어를 입력하면 관련 명령어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명령어들은 콜론이 항상 붙어 있습니다. 콜론을 사용함으로써 Swift문과 REPL 명령어를 구분합니다.


:help 명령어를 입력해 명령어 리스트를 확인하겠습니다. ▼

이 리스트의 명령어 중 상당수가 디버깅과 관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wift 는 디버깅이 쉬워서 디버깅 관련 명령어들을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

언제든지 Swift를 종료하고 Terminal의 초기 화면 쉘(shell)로 돌아가려면 :quit 명령어만 입력하면 됩니다. ▼

REPL을 종료하고서 다시 Swift로 돌아가려면 쉘(shell)에서 xcrun swif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Hello World!

모든 프로그래머가 새로운 언어를 접할 때 초반에 치러야 하는 의식(??) 같은게 있는것 알고 계신가요? 바로 새로운 언어에 "Hello World!"라고 인사하는 코드를 넣어 보는 것입니다. 직접 코드를 넣으면 Swift로 코드를 넣는 일이 매우 쉬운 일임을 바로 알게 될 것입니다.

Swift와의 첫 대면이니 전형적인 인사말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아래 코드를 명령 프롬프트에 입력후 Return을 눌러보겠습니다.

print("Hello World!")

출력을 해보니 잘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 버전의 Swift 에서는 print() 기능을 담당했던 명령어는 println()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명령어로 동일하게 입력을 해 보니 에러를 띄우며 println -> print 로 대체되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존에 출판되었거나 온라인상에 올라온 튜토리얼에는 여전히 println 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아직 수정된 버전을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Swift로 문장을 출력하라고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일이지만 Swift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Swift 구조를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