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wift for Beginners

[Swift] 003_Interacting with Swift (Swift와 소통하기) for beginners


우선 양방향 인터프리터인 REPL을 통해 Swift 를 시작해 보려고 한다. REPL은 Read-Eval-Print-Loop의 Acronym(앞글자만 딴것)이며 이름 자체가 REPL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REPL은 명령을 읽고, 평가하고, 결과를 출력하고 또한 처음으로 돌아가 같은 작업을 반복한다.

실제로 이런 양방향성이 Swift가 가진 훌륭한 기능 중 하나이며 C 언어나 Objective-C와 같은 컴파일러형 언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기능이다. 이미 REPL을 제공하는 루비(Ruby)나 파이썬(Python)과 같은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본 유저라면 새로운 것이 없을테지만 컴파일러형 언어 쪽에서는 새로운 기능이다. REPL의 가장 큰 장점은 C, C++, Objective-C 언어에서 해야하는 "테스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REPL의 또 다른 장점인 양방향성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어려운 작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복잡한 컴파일러 툴 체인과 통합 개발 환경(IDE)등을 배우는 것을 잠시 제쳐놓고 언어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런타임 환경을 포함하는 컨텍스트 없이 실시간으로 코드를 실행해 볼 수 있는 능력이 처음에는 이상하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REPL이 제공하는 즉각적인 결과에 만족해 곧 익숙해지게 되면 더할 나위 없는 개발 도구로 다가올 것이다.


1. Get ready to start


Xcode를 설치했다면 Mac OS X에 내장되어 있는 Terminal 을 실행해 보자. spotlight를 통해 terminal을 넣어서 실행시켜도 된다.

혹은, Finder를 띄워 Applications(응용 프로그램) > Utilities(유틸리티) > Terminal 로 직접 경로를 찾아가서 실행을 시켜주어도 된다.

실행을 시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날 것이다. Terminal 의 설정에 따라 모양새나 색상은 상이하게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여기서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제 Swift를 시작할 준비가 거의 끝났다.  생성된 Terminal 창에 명령어를 몇 개 입력하면 된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Return(Enter)를 입력한다.

sudo xcode-select -s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그러면 관리자 패스워드(password)를 묻는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는 계정의 패스워드를 넣어준다.


다음 코드를 입력하고 Return(Enter)를 눌러 Swift REPL로 들어간다.

sudo xcrun swift


만약 라이선스에 동의하지 않은 상태라면, 라이선스 동의 요구창이 아래와 같이 나타날 것이다.

'space'를 눌러 더 자세히 보거나, 'q' 를 눌러 약관을 보는것을 종료한다.

약관 동의 요구에, 'agree' 를 입력 후 Return(Enter)를 넣어준다.

위의 사항이 모두 끝났다면 아래와 같이 REPL로 들어간 상태로 전환이 된다.

여기까지 진행을 잘 마무리 지었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시작만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