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bjects/The_Times

국정 교과서에는 유관순이 없다? 그럼 박정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자 궁지에 몰린 박근혜 정부가 이제는 거짓 선동으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 교육부는 최근 페이스북에 동영상 ‘유관순 열사’편을 올렸다. 역사 검정교과서가 유관순 열사를 다루지 않았다고 비판하는 내용이다.

교육부가 이 동영상을 제작한 의도는 뻔하다. 검정교과서가 대표적인 독립운동가도 다루지 않은 문제적 교과서이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올바른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동영상은 사정을 잘 모르는 국민을 기만하기 위해 교묘하게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현행 역사교과서는 초·중·고 과정 모두 유관순 열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비판한 것은 지난해 보급된 고교 역사교과서, 그것도 일부일 뿐이다. 지금 아무런 문제가 없는 교과서를 두고 과거에 문제가 있었으니 국정화해야 한다는 해괴한 논리를 펴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교과서가 유관순 열사를 담지 않은 것도 교육부의 집필기준에 따른 것이다. 3·1운동 관련 교과서 집필기준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춰 제작하도록 하고 있다. 초등 교과서는 ‘인물 이야기’, 중학교는 역사적 배경과 과정 파악, 고교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더하기 빼기를 중·고교에서 중복해 가르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더구나 교육부가 비난하는 검정교과서는 교육부가 합격 판정해서 발행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육부가 유관순 열사 서술 여부를 문제 삼은 적이 없다. 그랬던 교육부가 ‘유관순 기술 누락’을 국정교과서 추진의 근거로 삼는 것은 제 눈을 찌르는 것이나 다름없는 일이다. 국정화가 친일반민족행위를 미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심을 받자 유관순 열사를 끌어들인 것이겠지만 그럴수록 비열한 행위만 부각된다는 걸 알아야 한다. 1970년대 박정희 정부가 발행한 국정교과서도 유관순 열사를 서술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이것도 잘못된 교과서라고 비판하는 것이 공정한 처사이다. 그러나 교육부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앞서 새누리당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다”는 플래카드를 전국에 내걸었다가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 일자 부랴부랴 자진 철거하는 소동을 빚었다. 새누리당의 아니면 말고 식 폭로도 문제이지만 국가를 이끌어가고 있는 정부가 왜곡 선동과 갈등 조장에 앞장서는 행태는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국정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의식조차 없다면 정부의 자격도 없는 것이다. 황우여 교육 부총리는 공개사과하고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