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wift for Beginners

[Swift] 014 Grouping Data with Tuples (데이터를 튜플로 묶기) for beginners


때로 각기 다른 데이터 요소를 결합해 더 큰 타입으로 만드는 것은 유용합니다. 지금까지는 정수 그리고 문자열 등 단일한 데이터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타입은 Swift의 자료 저장과 조작 기능의 기본이 됩니다. 그러나 이런 기본적인 타입이 좀 더 흥미로운 방법으로 결합이 될 수도 있다는 점도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살펴볼 조합은 튜플(Tuple)입니다. 튜플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변수나 상수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주거나 상수 값들을 단일 엔티티로 결합시킵니다. 튜플은 괄호로 묶어 표현하고 쉼표로 분리한 리스트로 정의됩니다.

상수 myDreamCar는 정수 한 개와 문자 상수 두 개를 가진 튜플로 정의되었습니다. 타입을 분명하게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Swift는 튜플의 각 멤버 타입을 추론하게 됩니다. 또한, 튜플의 멤버들은 정의된 순서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튜플을 정의했으니 그 다음에는 튜플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점 표기법을 이용해 아래 예제의 0 인덱스 요소를 시작으로 튜플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튜플의 멤버를 참조하려고 시도할 경우 Swift는 에러가 났다고 알려줄 것입니다. 

튜플의 사용에 대해서 추후에 설명할 예정이며 튜플이 매우 많은 곳에 유용하게 쓰인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