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Mac

[MAC TIP] Homebrew를 이용해 어플리케이션, 유틸 설치하기 - Homebrew for OS X easily installs Desktop Apps and Terminal Utilities


Homebrew를 이용해 어플리케이션, 유틸 설치하기 - Homebrew for OS X easily installs Desktop Apps and Terminal Utilities



Homebrew는 Mac OS X 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키지 매니저입니다. 그 중 Homebrew Cask 는 Homebrew 가 구글 크롬(Google Chrome), VLC 등등. 수 많은 맥용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설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끌어다놓거나(Dragging) 하거나 앱떨구기(Dropping)등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방법은 맥 터미널 유틸리티나 GUI 기반의 앱을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이것은 윈도우즈 상에서 동작하는 Chocolatey 나 OneGet 과 유사하며, 리눅스에서 구동되는 패키지 매니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맥 앱스토어에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 돌아다닐 필요 없이 검색, 설치등을 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1. The Basics

Home-brew 는 OS X 에서 UNIX tools 혹은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위해 고안된 패키지 매니저입니다. 빠르게 다운로드하고 설치까지 한번에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기도 하죠. 그리고 Homebrew Cask는 Homebrew 가 일반적으로 DMG files 에서 Applications 폴더로 드래그 하는 바이너리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게 Homebrew 의 영역을 확장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2. Install Homebrew and Homebrew Cask

Homebrew 설치는 일전에 포스팅한 게시물을 대체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된 게시물을 먼저 읽어보시면 쉽게 설치하실 수 있을것 입니다. 



3. Install Graphical Apps with Homebrew Cask


Homebrew가 설치가 되었다면 이제 Homebrew cask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brew install cask room/cask/brew-cask


homebrew cask 설치 진행 및 완료

GUI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맥용 비디오 플레이어 중 널리 쓰이는 VLC 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brew brew cask search vlc


VLC 검색결과 VLC, VLC-remote, VLCstreamer. 이렇게 3개의 어플리케이션이 검색되어 나오네요. 그럼 VLC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brew cask install vlc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있군요.

다운이 끝남과 동시에 설치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VLC 어플리케이션은 아래 보여지는 경로에 설치가 되었다고 알려주고 있네요.

알려준 경로명의 vlc.app 를 실행시켜보니 아래와 같이 어플이 나타납니다. 잘 설치가 이루어졌습니다.


open /opt/homebrew-cask/Caskroom/vlc/2.2.1/VLC.app


파인더로 해당 경로에서 찾아가보니 잘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command + shift g

해당경로 입력




4. Install Open-source Utilities With Homebrew

Homebrew 명령어는 UNIX 기반 open-source utilities 들도 설치 및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리눅스에서 사용하듯이 맥에서도 명령어 하나만으로 손쉽게 모든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유틸리티 찾기 

brew search name



패키지 다운 및 설치 

brew install name



삭제할 패키지 

brew remove name



5. Comments


맥에서 설치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오픈 소스인 경우, 해당 홈페이지를 찾아가서 다운받고 설치하고 하는 일련의 과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처음에 조금 번거롭더라도 설치해 두시면 편리하게 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