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Mac

[MAC TIP] 맥 엘 케피탄에서 레이드(RAID) 구성하기 with Terminal - How to set up RAID on MAC OS X El Capitan using terminal

맥의 최신 운영체제인 OS X 10.11 엘케피탄에 있는  disk utility 에서는 더이상 RAID를 구성할 수 없게 되었다. 이는 이전 버전인 요세미티까지는 있는 기능이어서 더욱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다. 그러나, 레이드를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이전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형태는 아니지만 맥에 있는 터미널(Terminal)을 통해 가능하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요세미티의 Disk Utility(디스크 유틸리티)를 엘 케피탄에서 복원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굳이 2번째 방법인 요세미티 디스크 유틸리티를 복원하지 않고, 터미널을 이용해서 레이드를 구성해 보고자 한다.




1. 시작하기 전에...


만약 레이드를 구성할 디스크에 데이터가 있다면 다른 저장매체로 백업을 해 두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상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날려버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그림에서 WDC WD40.... 디스크가 4개 존재하는데 이를 레이드 0 으로 구성을 해 보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OS X Extended (Journaled) 로 포맷을 해야 합니다. 4개의 디스크 모두 포맷을 하였다면 레이드 구성 준비는 끝 마친것입니다.

엘 케피탄의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해서 포맷을 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2. 디스크 상태 확인하기.

터미널을 띄운 후 'diskutil list' 을 치면, 현재 본인의 컴퓨터에 물려있는 물리적 디스크들이 쭉 나타날 것이다. 현재 제 컴퓨터에 물려 있는 디스크는 위와 같습니다. 여기에서 레이드 구성을 하려고 하는 디스크는 Apple_HFS 옆에 있는 IDENTIFIER 입니다.

즉, 이 컴퓨터에서는 4Tera bytes * 4ea 인, disk3s2, disk4s2, disk10s2, disk11s2  입니다. 


3. 레이드(RAID) 구성.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넣으면 됩니다.

Diskutil AppleRAID create stripe FastFred HFS+ disk3s2 disk4s2 disk10s2 disk11s2

여기에서 stripe는 RAID0을 의미합니다. FastFred는 레이드가 구성될 때 디스크 이름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IDENTIFIER 는 각자의 컴퓨터 디스크에 맞게 바꾸어 주면 됩니다.

상태바가 나타나고 진행 상황을 보여줍니다.



stripe(RAID0)구성을 마친 모습입니다. 확인을 위해 Finder를 띄워보겠습니다.

4테라바이트 디스크 4개를 RAID0 으로 묶어서 16 Tera bytes 가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