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Tutorials

[PYTHON 3] Tutorials 12. Return Value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이전 시간에서 다룬 함수에서 결과값을 어떻게 처리할지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장에서는 함수를 정의하고 단순히 프린트를 사용하여 그 결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는데, 이번 시간에는 그 함수에서 다룬 값을 반환(Return)해서 다른 변수에 저장하게 하고 나중에 함수에서 반환받은 값을 담고 있는 변수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데 있습니다. 잘 이해가 안되시면 아래 그림으로 이야기를 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하나의 함수를 선언해 줍니다. 그냥 우스개소리로 데이트 할 수 있는 연령을 단순 계산할 수 있는 함수를 선언해 줍니다. 전달해 줄 인자로는 나이를 넣어주게 하였습니다.

그럼 이 전달받은 my_age로 계산을 하여 girls_age라는 변수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반환(return)을 하게 하는 함수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이 함수를 호출하면 그 결과값으로 girls_age에 있는 값을 반환해 줍니다.

함수를 만들었으니 호출해서 사용을 해야겠죠? my_age를 25로 정하고 allowed_dating_age 함수를 호출하였습니다. 그러면 이 25가 전달되어 함수를 처리하고 그 결과값을 다시 돌려 줍니다. 이렇게 돌려받은 값을 joe_limit 라는 변수에 넣어주게 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한번 더 다른 변수에 위의 함수를 호출하고 값을 지정하게 하였습니다.

이제 joe_limit, chris_limit 변수에 어떤 값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을 해 볼까요? 프린트를 사용하여 위와 같이 출력을 하게 하였습니다. 결과를 예상해보고 다음 그림을 확인해 보세요.

위의 그림처럼 예상을 하셨다면 잘 이해하신 겁니다. 너무 쉽~죠? 이렇게 함수가 처리한 값을 다시 돌려준다 or 반환해 준다. 는 의미로 'return' 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