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Tutorials

[PYTHON 3] Tutorials 11. Function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Function(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공부하시면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를 얘기합니다. 그럼 함수를 왜 사용하고 어떤 것일까요?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재사용성 이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똑같은 역할을 하는 코드가 여러번 사용되면 이를 한번 만들어 두고 argument or parameter (함수를 만들때 전달해주는 값들) 값들만 바꾸어 주면 반복적으로 여러번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가용 자원 절약, 코드 가독성 향상 등등 많은 이점을 꾀할 수 있게 됩니다. 각설하고 시작해 보겠습니다. 


파이썬에서 함수를 정의할 때에는 앞에 def (definition: 정의) 함수명(전달할 인자):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f function(parameter):

이렇게 정의하면 됩니다.

위 코드는 단순하게 출력하는 함수를 정의한 것입니다.

위의 코드 결과값입니다. 정의한 함수를 호출할 때에는 함수명() 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function(parameter)

단순하게 한번 호출하면 의미가 없겠죠. 여러번 사용할 수 있는게 함수의 특징이기에 간단히(?) 2번만 호출해 보았습니다. 당연히 여러번 호출해도 됩니다.

이번에는 환율을 계산할 수 있는 함수를 정의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11월 20일)자 환율입니다. 위에서 USD 매매기준율로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환율을 계산할 함수를 정의하고 전달할 인자명을 amount 로 해서 정의하였습니다.

이제 전달받은 amount 와 USD 환율을 계산하여 result 에 넣어줍니다.

계산된 값을 출력하라고 지정해 줍니다.

이제 환율 계산 결과를 호출해 봐야겠죠? 위의 결과처럼 함수명(인자) 로 호출을 하니 결과가 나오네요. 어랏.. 위의 단순 프린트 함수의 결과치도 함께 나오네요. 다음에 Comments 처리하면 됩니다. 어떻게요? 앞에서 다룬 

''' Comments 처리할 내용 '''

이렇게 하면 됩니다.

함수의 특징을 살려 여러번 호출을 해 보았습니다. 결과가 잘 나오네요. 나중에는 실시간 환율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을텐데, 이 때는 실시간 환율비율을 인터넷에서 가지고 와서 자동으로 계산하게 해 줄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모듈이 필요한데 이는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urllib, requests 와 같은 웹페이지 스크랩 모듈과 같은것입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