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Tutorials

[PYTHON 3] Tutorials 7. for - 반복문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의 반복문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반복문 중에서도 'for' 반복문을 다룰까 합니다.

반복문(Loop)의 기본 개념은 동일한 일을 사람이 하면 쉽사리 지칠만한 일을 컴퓨터가 하면 수천, 수만, 많게는 무한대까지 같은일을 시킬 수 있게 해 주는 명령입니다.

각설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foods 라고 하는 List(배열)을 만들고 거기에 속할만한 단어들을 넣어 주었습니다.

현재 foods 에는 총 5개의 음식이 들어 있군요.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반복문(loop) 중 for 의 기본 형태는 위와 같습니다.

in foods:   => foods 안에 있는 것들을 

for f        => 각각을 f 라고 임의로 지정하고 반복을 하라. 는 의미입니다.

즉, foods 안의 값들을 임의의 값 f 라고 칭하고 이를 계속 반복하라는 말이죠. 이 임의의 f 는 반복문 안에서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질 것입니다.

여기서는 그냥 이 f 를 프린트하라고만 하였습니다. 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만 한다는 것이죠.

이를 실행시키면, 순서대로 총5개의 음식들이 프린트 되어 나오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앞선 챕터에서 언급한 len() 함수를 사용하여 각각의 아이템의 길이도 함께 표기하도록 해 보았습니다.

5개의 음식이 나오고 이것들의 길이까지 함께 표기가 되고 있습니다.

for loop 에서 리스트의 범위를 위와 같이 설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foods[:2] 는 0,1번째 포지션의 값까지 중에서 반복을 시킨다는 의미이므로, 0,1 포지션에 해당하는 'bacon','beef' 까지만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장의 조건문과 이번장의 반복문의 기초적인 의미만 잘 익힌다면 프로그래밍의 절반은 익혔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는 비단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다수의 프로그래밍 교재에서도 이렇게 언급을 하곤 합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또 중요하다는 것 일겁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