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Tutorials

[PYTHON 3] Tutorials 20. Modules(모듈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모듈(Modules)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함수(Function)들을 사용하고 또 사용하는, 일명 재사용성이 증대되는데, 이럴때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을 모아두고 불러와서 사용하면 훨씬 수월하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되겠죠? 시간도 절약하고 코드 재활용도 할 수 있게되는 것이죠. 이렇듯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을 하나의 파일 형태로 모아 두는데 이를 모듈이라고 합니다. 모듈은 이미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것도 있고 본인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누군가 만들어 놓은것은 프로그램 상단에 'import'라는 단어를 넣고 불러오고자 하는 모듈명을 적어주면 됩니다. 만들어 놓은 모듈이 없다면 직접 만들어서 불러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computer.py 라고 하는 파이썬 파일을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mac()이라고 하는 함수를 정의하고 내용은 단순 출력하게끔 하였습니다. 이렇게 저장을 하면 computer 라고 하는 모듈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참 쉽~죠잉?

그러면 이번에는 다른 곳에서 앞에서 만든 computer라는 모듈을 불러와야겠죠? 위 그림처럼 import computer 을 넣어주면 모듈 불러들이기는 끝 입니다. 이 때 동일 폴더에 있을 경우에는 위와같이 바로 써도 되지만, 다른 폴더일경우에는 경로를 지정해주어야 한다는 점.

그럼 이제 모듈을 불러왔으니, 불러온 모듈로 작업을 해봐야겠죠? computer라는 모듈에는 mac이라는 함수가 있으므로 computer.mac() 을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결과는 예상하시다시피 computer 안의 mac함수가 하는 역할인 단순 출력이겠죠?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네. 역시 단순히 불러와서 출력만 하고 끝이네요. 이렇게 여기저기서 만들어 두거나 방대한 프로그램을 만들 경우에는 재사용이 중요하고 필요하니 이 점은 꼭 숙지하시는게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파이썬 기본 모듈중 하나인 것을 불러들여 사용해 보겠습니다.

기본 모듈중 하나인 random 을 불러왔습니다. 말 그대로 랜덤(임의로 선택)하게 어떤 작업을 하는 함수들을 모아둔 것이겠죠.

이 랜덤 모듈안에 있는 randrange()라는 함수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range 안의 범위에서 임의로 수를 선택하는 함수입니다. 위 코드에서 처럼 1부터 9999까지 숫자중 임의의 값을 고르게하여 result 라고 하는 변수에 저장하게 하였습니다.

이제 이렇게 랜덤 넘버가 저장된 값을 확인해 봐야겠죠? 출력하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범위 안의 수가 저장이 되었고, 그 값이 출력되고 있네요. 객체지향언어를 사용함에 있어 모듈화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만큼 많이 사용하고, 또 편리하게 작업을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셨다면 다음장에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