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Tutorials

[PYTHON 3] Tutorials 10. Continue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시간에 다룬 break 에 이어 continue 를 얘기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개념으로는 break는 진행중인 루프(Loop)를 중단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게하는 명령어이고, continue 는 진행중인 루프(Loop)에서 continue를 만나면 다음 단계의 루프를 진행하라는 명령어 입니다. 아직 감이 안 온다면 아래의 그림과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련의 숫자들을 numbersTaken 이라고 명명한 배열(lists)에 넣어줍니다.

print() 를 사용해서 결과에 나타나는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려줍니다.

range()를 사용해서 1부터 19까지의 숫자를 n 이라는 임의의 변수에 하나씩 들어가게하여 반복하게 합니다.

n 값이 numbersTaken 안에 존재한다면 continue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numbersTaken 에는 위에 보이듯이 1, 5, 11, 12, 13, 14 를 넣어두었습니다. 반복문 안의 n 값이 1, 2, ~ 18, 19 까지 반복되는 동안 numbersTaken 값에 이 n값이 있다면 지금의 반복문(for)의 다음 과정(다음 n값)으로 넘어가라는 의미입니다.

다시말해 n값이 1 이면 numbersTaken안에 있으므로 아래의 print(1) 이 실행이 안되고 다음의 n 값인 2로 넘어가게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보다 자세한 결과는 아래의 그림을 보면 더욱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위의 모든 코드를 실행한 결과입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numbersTaken 안에 n 값이 존재하면 다음의 n값으로 넘어가서 1~19 사이에서 numbersTaken 안의 숫자만 제외하고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잘 이해하면 추후 프로그래밍을 할 시에 특정 조건을 만나게 되면 더 이상 진행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가게 하여 메모리 자원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는 최적화된 코딩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