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bjects/The_Times

칼 빈슨 항모 전단은 어디에? 트럼프의 농단인가? 언론의 설레발인가?

그 동안 한반도로 향했다고 알려진 항모전단 칼 빈슨호가 한반도가 아닌 인도양으로 향했다는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는 당초 4월 15일 김일성 생일을 맞아 북한 김정은 정권이 새로운 핵실험을 강행할 것에 대한 경고 차원으로 항모전단을 전개해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알려졌었다. 이에 미국 당국자가 확인하고 한국 국방부도 사실을 확인해주어, 4월에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유언비어가 난무하게 한 단초를 제공한게 사실이다. 그러나 4월 19일 현재 한반도로 향했다는 칼 빈슨호는 어디에 있을까? 한반도와는 동떨어진 인도양의 순타해협을 지나는게 찍힌 사진이 한장 공개되면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말은 거짓인게 들통나고 말았다. 

이를 시간순으로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4월 8일 칼 빈슨호가 싱가포르에서 서태평양쪽(한반도 방향)으로 향하도록 명령을 받았다는 사실의 기사가 나온다.

2. 4월 10일 문상균 한국 국방부 대변인은, 미국이 한반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여,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자는 차원이다. 라는 발언을 하여, 칼 빈슨호의 한반도행을 확인해 주었다.

3. 4월 17일 칼 빈슨호는 서태평양(한반도방향)을 통과하고 있다고 전한다.

4. 그러나 4월 15일자 Washing Post 와 New York Times가 공개한 사진에서 칼 빈슨호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와 자바 섬 사이의 순다해협을 지나고 있는게 확인되었다.

위와 같은 타임라인을 볼 때, 미국은 보내지 않은 칼 빈슨호를 보냈다고 한 것이 된다. 이에 한국 국방부 또한 확인하지 않고 이 사실을 대변인이 사실인 것처럼 발표를 한 것이다. 그 동안 강조 해온 '한.미 공조'가 정말 잘 이루어진 케이스가 아닌가.

그러나 조금 더 살펴보자면, 이는 다른 의도가 있는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흔히 예전에 한국에 선거철에 다가오면 북풍이니, 총풍이니 하는 안보 이슈들이 터져나오던 때가 있었다. 소위 북한을 이용한 '안보팔이'로 보수당들이 쏠쏠한 재미를 봐 온게 불현듯 떠 오르기도 한다. 앞에서는 한반도의 불안감을 조장하고, 뒤에서는 이를 이용하는 공작이 만연한 시절이 있었더랬다. 그러나 현재는 예전처럼 정보통제가 쉽게 이루어지는 시대가 아니다. 만약 조기 대선을 노리고 보수당이 시나리오를 짜고 미국이 들러리를 서서 또 하나의 북풍으로 여론을 호도하려 했다면, 이제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져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상황이 기우이길 개인적으로 바라는 바이다.

그렇다면, 미국은 왜 보내지도 않은 칼 빈슨호를 한반도로 보냈다고 했을까? 개인적으로는 트럼프가 일종의 블러핑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 동안 북한의 대북 제재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인 중국을 시험해 볼 요량으로 항모 전단을 한반도에 전개하개 하였다고 한 것이 아닐까 한다. 이 후 중국의 반응을 살펴볼 요량으로 말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언론이다. 지금은 잠잠해졌지만, 얼마 전 까지만 해도 4월 전쟁설, 한반도 전쟁 위기와 같은 키워드들이 포털 검색어에 오르내리기도 했었다. 이는 사실확인 없이 일부 인사들이 전하는 말만 발빠르게 전달하는 이른바 속보경쟁을 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를 아무런 필터링없이 또 받아쓰는 다른 언론의 행태로 말미암아 확대 재생산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일각에서는 미국 및 각국 언론이 미 해군과 트럼프 대통령,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발언을 과도하게 해석해서 이런 해프닝이 일어난 게 아닌가 하는 시각도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 해군이 지난 11일 호주 항구 기착 취소만 발표했을 뿐 항모 전단의 신속한 한반도 배치에 필수적인 인도양 훈련 취소 여부는 확인해주지 않았다"며 어느 정도 잘못을 인정하고 있다. 한편, 미 백악관과 국방부는 잘못된 군사정보가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도되는데도 이를 적극적으로 바로 잡지 않은 것에 대해, 특별한 해명을 내놓고 있지 않아 다른 의도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시각도 있다.


결과적으로 한반도로 향하고는 있지만, 전 세계 언론이 '미국의 북한 선제 타격 가능성 고조'라는 타이틀을 뽑아내던 순간 항모 전단은 한반도로부터 6,000km 떨어진 인도양에 머물고 있었다고 한다. 멍청하고 우둔하게만 보이던 트럼프의 술책일까? 선거를 앞둔 한국의 '안보팔이' 전략일까? 시간이 지나면 이에 대한 해답은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