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wift for Beginners

[Swift] 019 Declare Array and Dictionary (배열, 사전 선언하기) for beginners

지금까지 만든 배열과 딕셔너리는 선언할 때 초기화 되었습니다. 그러나 Swift 언어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떼에는 때로 초기화 없이 배열이나 딕셔너리를 생성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선언 당시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값이 알려지지 않았거나 빈 배열 또는 빈 딕셔너리를 라이브러리나 프레임 워크 내의 메서드로 채울 필요가 있습니다.

빈 배열(The Empty Array)

빈 배열을 선언하는데 두 개의 명명법이 사용됩니다.

위 방식은 배열을 "손으로" 직접 입력해서 선언한 형태이고 Array 키워드와 < > 괄호로 묶은 배열의 타입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Swift는 사용할 수 있는 "약식" 형태의 두 번째 방법도 제시함니다.

위 예제는 Int 값을 가지고 있는 빈 가변 배열을 선언합니다. 가변 배열이기 때문에 배열을 변경하거나 다른 일반적인 배열에서 하듯이 채울 수도 있습니다. 세 개의 정수를 배열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또한 "빈 배열"에 변수를 할당함으로써 배열의 모든 요소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배열은 이제 원래의 값처럼 비어있고 다른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빈 딕셔너리(The Empty Dictionary)

새로운 빈 딕셔너리를 생성하는 것은 빈 배열을 만드는 것과 유사합니다. 빈 딕셔너리를 만드는 문법에는 < > 괄호와 Dictionary 단어가 필요합니다.

긴 형식과 짧은 형식(The long and short of it)

Swift의 문법은 다채롭고 유연합니다. 보통 동일한 작업을 표현하는데 한 개 이상의 방법을 제시하고는 합니다.
배열과 딕셔너리를 선언할 때에도 약식으로 짧은 입력만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긴 형식을 이용해 선언하는 
것이 더 명확합니다. 어떤 메서드를 사용하건 간에 항상 동일한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