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wift for Beginners

[Swift] 013 Using Aliases (앨리어스 사용하기) for beginners

앞서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고 변수와 상수를 인식하고 분류하는 것이 Swift 언어에 얼마나 중요한지도 살펴보았습니다. 불변(변하지 않는)하는 속성처럼 타입은 프로그램의 모든 수와 문자열의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나, 때로 타입 앨리어스(type alias)를 사용해 소스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타입 앨리어스는 타입에 다른 이름을 넣으라고 Swift에 말하는 방법입니다.

타입 앨리어스를 사용해 원래의 Swift 타입인 UInt8 이 EightBits로 재정의했습니다. 그리고 EightBits는 그 다음 선언문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 타입 앨리어스를 또 다른 타입 앨리어스에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NewBits 와 EightBits는 UInt8 의 아래에 있습니다. 타입 측면에서 보면 새로운 무엇인가가 생성된 것은 아니지만, 코드의 가독성은 훨씬 좋아졌습니다. 타입 앨리어스가 코드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이지만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다른 개발자와 코드를 공유할 때는 타입 앨리어스 사용을 문서화해야 합니다. 개발자가 새로운 타입을 마주했을 때 무엇인지 또는 어떤 것을 표현하는지 알지 못할 때 만큰 혼란스러운 일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