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Tutorials

[PYTHON 3] Tutorials 6. if elif else - 조건문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의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자면 조건문과 반복문 이라고 말합니다.

그 중 하나인 조건문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name 이라고 하는 변수에 "Scarlett Johansson" 이라는 문자열을 지정해 둡니다. 이는 조건문에서 조건의 True, False 결정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파이썬의 조건문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약간 차이가 있는데, 조건문 마지막에 Colon(:) 을 넣어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연어 처럼 'is', 'or', 'not' 과 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조건문은 name == "Jason" 이거와 같은 의미가 됩니다. 즉 name 이 "Jason" 이라면(같다면) 혹은 True 라면, 아래의 것을 실행하라는 의미입니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일전에도 소개하였지만, 파이썬은 Indentation(들여쓰기) 가 중요한 언어입니다. if 보다 실행문이 들여쓰기가 되어야 한다는 점 !!

파이썬에서 else if 는 위와 같이 "elif" 를 사용합니다. 언어마다 약간 차이가 있으니 이점만 주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f, elif 조건중 만족하는 조건이 없는 경우 최종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것은 else: 를 사용합니다. 나머지는 여타 언어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볼까요? 

현재 name 에는 "Scarlett Johansson" 이 들어 있는데, 위의 조건문에서는 만족을 하지 않으므로 마지막 else: 가 실행이 되어 "Please sing up for the site!" 라는 프린트가 실행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name 에 다른 값이 들어 오면 어떻게 될까요? 위의 그림에서는 name 값을 "Jason"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그러면 처음의 if name is "Jason":   여기가 True가 되므로 바로 아래의 print("Hey there Jason!") 이 실행 되겠죠?

네.. 그래서 결과도 위와 같이 출력이 되었습니다.

다른 언어에서는 같은지 물을때 "==" 와 같이 등호 2개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이를 파이썬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지 해 보았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당연히 되는군요.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조건문입니다. 문자열로 살펴보았지만, 숫자도 응당 적용 가능합니다. 프로그래밍 책을보면 장황하게 설명들이 되어 있곤 하는데, 기본적인 개념만 잘 익힌다면, 주절주절 설명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조건이 참인지 혹은 거짓인지에 따라 실행 부분만 달라진다. 이게 전부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