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Tutorials

[PYTHON 3] Tutorials 36. Zip Function


이번에는 zip function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을 조금이라도 다루어 본 사용자라면 눈에 상당히 익은 함수일텐데요. 간단히 언급하자면, 길이가 같은 서로 다른 두 리스트가 있는데, 이 리스트를 하나의 짝(쌍)으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는 함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은 반복문으로 각각을 합쳐주는 코딩을 하는데, 이러면 코드가 번거러워지고 깔끔(?)하지 못해지겠죠. 더욱 간편한 방법이 바로 zip function 사용입니다. 말보다는 아래 예제를 보시면 금방 와 닿을 것입니다.

first name을 넣은 변수 first, last name 을 넣은 변수 last 가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이 두 리스트를 하나로 묶어주기 위해 zip(first, last) 처리하여 names 변수에 저장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names 에는 어떻게 저장이 되어 있을까요? 한번 상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답은 아래 그림과 같이 comment 처리된 형태로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모르니 확인을 해 봐야겠죠. 반복문을 사용하지 않고 두 리스트를 묶어주는게 zip의 장점인데, 확인을 위해 반복문을 사용하였습니다.

결과창에 first + last 된 full name 이 잘 나오고 있네요.

이처럼 zip function 은 길이가 같은 리스트라는 조건하에서 반복문으로 할 수 있는것을 간단히 한 단어로 끝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숙지하고 계시면 종종 사용할 경우가 생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