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Mac

[Mac App] FTP/SFTP를 품은 ForkLift 사용하기

맥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파인더 일것이다. 물론 다양한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기본 프로그램이지만, 이런 기능만 있으면 참~ 좋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는 말이다.



이런점을 보완해 주는 애플리케이션 중이 하나가 BinaryNights에서 나온 ForkLift 이다. 

파인더의 대체 프로그램으로 많이 알려진 Pathfinder, Total commander, Transmit 등과 견주어도 뒤쳐지지 않는 앱이라고 생각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디자인, 기능성 모두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본다.



ForkLift 는 파인더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처음 이 프로그램을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파인더와 마찬가지로 즐겨찾기 폴더, 서버로 바로 갈수 있는 사이드바가 보인다. 보기형태도 목록보기 아이콘 보기, 계층 보기 등 다양하게 열람 가능하다.


듀얼 패널 기능과 탭기능은 멀티태스킹을 요하는 작업자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FTP/SFTP/WebDAV/Amazon S3/SMB/AFP 등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인것 같다. 

원격서버도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고 로컬 폴더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파인더와 비교해 볼때 ForkLift 가 가지는 장점 중 하나일 것이다.


다른 여타의 PathFinder, Yoink, DragonDrop 처럼 분산된 파일을 한 장소에 임시로 담아뒀다가 일시에 처리할 수 있는 스택 기능도 있다. 말그대로 스택(쌓아두기)해 놓고 한꺼번에 처리하는 기능이다. 


이 이외에도 수 많은 기능이 있어 이루 다 말하기 버거울 정도이다. 물론, 다소 아쉬운 점도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만든 프로그램임에는 틀림없는것 같다. 차차 사용을 해본 후 추후에 장기 사용기(?)를 올려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