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Mac

[MAC TIP] 오토메이터를 이용한 파일, 폴더 이름 일시에 변경하기 - Rename files, folders using automator on OS X at once.


맥에서 한번에 많은 파일 혹은 폴더의 이름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그냥 하나씩 변경? 지루하고,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 소요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일의 개수가 한 두개 정도일 경우에는 그냥 마우스 클릭을 한번하거나 키보드로 엔터키를 쳐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하루에 찍은 사진이 100장 혹은 1000장이라고 한다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쓸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맥에 내장되어 있는 오토메이터(automator)를 활용하면 한번에 해결 가능합니다. 게다가 서비스(Service)로 저장을 해두면 언제든지 사용가능하기에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automator 실행하기

spotlight를 이용하여 'automator'를 입력하면 바로 오토메이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경로를 찾아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파인더에서 Applications(응용프로그램) > Automator(오토메이터) 를 찾아 실행을 하면 됩니다.

2. automator 설정하기

추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Service)로 설정을 하겠습니다. 오토메이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Service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설정을 하고, 라이브러리에서 관련 액션들을 오른쪽 창으로 Drag 해 줍니다.

여기까지 하였다면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모든 설정은 끝이납니다.


이제 만들어준 서비스(Service)를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이름을 변경할 파일, 폴더를 지정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가장 아래에 서비스(Service)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저장한 이름을 찾아서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어떤 형태로 이름을 수정할지 요청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적당한 옵션을 선택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지정한 옵션에 맞게 파일 혹은 폴더의 이름이 변경이 됩니다.

위에서는 파일,폴더 이름을 순차적인 시퀀스(Sequential)에 맞게 수정을 하였는데, 옵션을 들여다 보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맞게 날짜, 시간을 첨가하거나 아니면 텍스트를 붙여넣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 이름을 대체할 수도 있고, 특정 어휘만 바꾸어 줄 수도 있습니다.

맥 내장 유틸 오토메이터를 잘 활용하면 생산성을 훨씬 증대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