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rogram

[Folder Action] - 이미지에 나의 서명(signature) 만들어 넣기 with python program - 3



이전 시간에 만든 여러장의 이미지에 사인(서명)을 넣는 코딩을 활용해서 이번시간에는 특정 폴더에 대상 파일들을 떨구면, 자동으로 서명된 이미지 파일들을 돌려주게하는 폴더액션(맥의 오토메이터 활용)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터미널을 띄워주고 shell script 를 하나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make_multiple_signature.sh 라는 이름을 가지는 bash 스크립트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이 있는 경로를 앞에 적습니다. 저는 현재 파이썬 배포판 중의 하나인 아나콘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 부분에 아나콘다의 파이썬 경로인 '~/anaconda/bin/python' 을 넣어줍니다. 뒤에는 이전 시간에 만들어 둔 파이썬 파일의 경로를 넣어 줍니다. 파인더에서 해당 파일을 찾아 터미널에 드래그 하면 경로는 자동 생성됩니다.

여기까지 마치고 control + x -> y  를 눌러 저장을 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 오토메이터를 활용해서 위에서 만든 스크립트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오토메이터(automator)를 실행해 줍니다. 폴더액션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대상 폴더를 찾아 선택합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바탕화면에 Signature 라는 폴더에 폴더액션을 실행할 예정이므로 대상 폴더를 찾아 선택합니다.

오토메이터 라이브러리에서 'Run Shell Script'를 찾아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해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해줍니다.

명령창에는 위에서 만든 스크립트를 실행하게 넣어줄 것입니다. script 를 실행하라는 sh 혹은 bash 를 넣고 한 칸을 띄운 후, 위에서 만든 스크립트의 경로와 스크립트 파일명.확장자까지 넣어줍니다.

저장을 눌러 이름을 적고 저장을 완료합니다. 

실행 영상을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맺음말.


맥에 있는 생산성 향상 도구들을 잘 활용하면 위와 같이 평상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한 번 만들어 두어, 재사용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하는 작업을 잘 파악하고 단순 반복 업무가 있는지 잘 살펴 보세요. 우리는 도구를 사용하는 호모 사피엔스입니다. 기계가 할 수 있는 단순업무는 기계에게 넘겨버리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