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Bash

나만의 유튜브 영상 다운로더 by using bash



YOUTUBE DOWNLOADER 만들기


원도우즈를 사용하거나, 맥, 하물며 리눅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유틸은 널려있다. 그러나 일부는 유료이고, 또 어떤 프로그램은 잘 작동하는 듯 하더니, 예기치 않은 오류나 에러를 뱉어내곤하여 사용자들로 하여금 불만의 목소리를 듣곤한다. 이번에는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이용해 누구나 쉽게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동영상을 자신의 컴퓨터로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설명은 맥(MAC) 기준으로 설명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리눅스는 물론이거니와 윈도우즈 사용자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이다.

1. 준비



맥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Spotlight Search 를 눌러 'terminal'을 쳐 넣으면 아래와 같은 터미널 창이 활성화 된다. 혹은 파인더 창에서 찾고자 한다면, 어플리케이션 - > 유틸리티 -> 터미널 경로를 직접 찾아서 실행을 하여도 된다.


터미널을 실행을 하였다면,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를 위해 필요한 것을 설치하면 된다.


1. HOMEBREW를 설치하여도 되고, 

[MAC TIP] Mac에 Homebrew 설치하기



2.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python)을 사용하여 모듈을 설치하여도 된다.


방법은 1,2 경우 동일하다.


Homebrew 를 설치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넣어서 youtube-dl 을 설치하면 된다.

만약 Homebrew 설치가 귀찮다면 아래와 같이 그냥 파이썬 모듈을 바로 설치해도 된다.



2.. 다운로드 


위와 같이 파이썬 모듈이 잘 설치되었다면, 

python -m youtube_dl '다운로드할 동영상 주소'    를 넣어서 엔터(리턴)만 쳐주면 동영상이 아래와 같이 다운된다.

그런데 위와같이 실행하면 터미널을 기본 경로에 저장이 된다. 이를 좀더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 youtube-dl 의 매뉴얼을 확인해보자.

터미널에서 man youtube-dl  을 넣으면 아래와 같은 설명이 쭈욱 나타난다. man 명령어가 익숙하다면 하나씩 훑어보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다음의 과정을 따라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경로를 직접 지정해 줄수가 있다. `pbpaste`는 클립보드에 동영상 파일의 경로를 복사해두면 된다.

python -m youtube_dl `pbpaste` -o '파일을 저장할 경로명/%(title)s.%(ext)s'



위의 과정을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파일의 형태로 만들어 두고 단축키까지 지정을 한다면, 동영상 URL을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단축키 한번 눌러주면 지정된 경로에 바로 다운받을 수 있다. 



3. 파일의 형태로 저장하기


위의 명령어를 파일로 만들어 주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명령어를 넣고 control + x 를 누르고 y 를 눌러 저장을 한다

확인을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하였다.

sh youtube_download.sh


예상한대로 다운이 잘 되고 있다.



이제 상기의 파일을 단축키와 매치만 시키면 클립보드 복사, 단축키 실행. 이렇게 단 2번의 키 입력으로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