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rogram

파이썬으로 코스피200 종목코드, 회사명 가져오기 | get kospi200 data using python


주식 관련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몇 분 계셔서 간단히 KOSPI200 의 종목코드와 회사명을 네이버에서 가지고 오는 코드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아래는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증권 섹션입니다. 코스피200 의 데이터를 가지고 오기 위해 관련 정보를 알아야 하기에, 왼쪽의 코스피200 이라고 명기된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아래 그림처럼 된 부분만 따로 확인하기 위해서 이 부분의 주소만을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넣어주면 코스피200 회사들의 당일 주가 데이터들만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주소는 http://finance.naver.com/sise/entryJongmok.nhn?&page=1 입니다.


이제 여기서 html 코드를 확인하기 위해 각각의 웹브라우저마다 이름이 다른 속성, 혹은 inspect element를 우클릭으로 확인합니다.



이러면 아래 그림처럼 한 종목의 html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져올 데이터가 종목코드와 회사명이니까 여기에서는 td class="ctg" 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가 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제 무엇을 lookup 할지 알았으니 코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그 전체코드이며, 파이썬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결과물로 하나의 파일인 KOSPI200.csv 가 만들어 졌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가 아주 간략한 코스피200 종목 코드와 회사명을 가지고 오는 파이썬 코드였습니다. 전체 코드를 가지고 올 수도 있을것이며, 다른 데이터를 모을수도 있을 것입니다. 각자 필요한 정보를 잘 활용해 보세요~. 즐~코딩^^